이번에 소개할 도서는 출판의 A부터 Z까지 알려주는 <실전출판 안내서>입니다.
이 책은 출판을 꿈꾸는 모든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래에서는 주요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실전출판 안내서 – 출판에 필요한 자금과 출판 방법
출판에 필요한 자금은 정해진 액수가 없으며, 마케팅 비용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출판 형태는 기획출판, 자비출판, 상업출판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획출판>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출판사가 비용 및 마케팅을 부담하고 저자는 엔드쉘을 받습니다.
인세는 보통 6~10%로, 인기 있는 작가나 잘 팔리는 책의 경우 1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2. 출판과 자비출판에서의 비용 분담과 세금
출판사마다 계약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계약서를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출판이 4판으로 넘어가면, 저자가 반의 비용을 부담하고 나머지는 출판사가 맡습니다.
저자는 수익의 25%에서 30%를 세금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자비출판>
펀딩 사이트를 활용해 제작비를 모금하거나, 개인이 모든 비용을 부담해 출판할 수 있습니다.
3. 상업출판이 아닌 자비출판의 비용
편집, 디자인, 유통 마케팅 등을 모두 저자가 맡아야 하며,
인쇄비 등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으로 약 300만원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표지 디자인, 내지 디자인, 교정 등을 추가하면 약 500만원 이상이 듭니다.
4. 마케팅과 유통
책을 쓰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팔리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출판사는 기본적인 마케팅을 제공하지만, 대형 서점이나 온라인 서점의 매대를 구매하는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 마케팅
출판사는 한정된 마케팅을 제공하며, 대형 서점이나 온라인 서점에서 매대를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출판사는 주로 24개 서점에 배포하며, 팝업창을 띄워 매대를 구매합니다.
자체 마케팅
저자가 직접 SNS나 유튜브 등을 통해 홍보해야 하며, 높은 마케팅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5. 유튜브 마케팅의 효과
유튜브 채널을 통한 마케팅은 높은 비용이 들지만, 마케팅의 성과는 상황마다 조금 다릅니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에 해당하기 때문에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6. 출판 성공 사례
어떤 저자는 대형 출판사로부터 거절당했으나, 출판사 기획팀과 함께 새로운 방식을 모색하여 성공을 이끌어냈습니다.
개인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판매 비율 조건으로 출판을 성공시켰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많은 출판사들에게 새로운 출판 방식을 시도하게 만들었습니다.
7. 자신에게 맞는 출판 방식 고민하기
출판 방식은 개인의 상황과 목적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
이벤트, 온라인 미디어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며, 성공적인 출판의 목적은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출판하는 것입니다.
책은 재미있거나 공감이 가는 내용, 교훈을 전달하는 내용이 있어야 하며, 하소연에 불과한 이야기는 책으로 만들기 어렵습니다.
오늘은 출판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소개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더 구체적인 출판 방법과 팁을 다룰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1. 도서를 구입하고 싶다면?
영풍문고 : 바른북스 실전출판 안내서
교보문고 : 바른북스 실전출판 안내서
예스24 : 바른북스 실전출판 안내서
알라딘 : 바른북스 실전출판 안내서
#2. 다른분들께서 작성하신 도서 리뷰를 참고해보세요.
책쓰기 어떻게 할까? 자비출판 궁금할 때 추천책 ‘바른북스 실전출판 안내서‘ – 코끼리공장장
지금 내게 필요한 출판 정보 핵심 메뉴얼! 예비 저자를 위한 책쓰기 도서 BEST5! – 바른북스
자비출판에 관심 있다면? 작가가 되고 싶다면? 꼭 읽어봐야 할 책 – 해냈지안
책쓰기 도움되는 책 자비출판 <바른북스 실전출판 안내서> 북리뷰
#3. 함께 읽으면 좋은도서를 소개합니다.
카피책 (당신이 쓰는 모든 글이 카피다) 정철 – 독서리뷰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독서메모)
The one page proposal (강력하고 간결한 한 장의 기획서) – 도서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