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스팟 핸드북 가이드 – 도서리뷰
요즘은 어딜가나 자동화에 대한 이야기가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마케팅도 자동화, 영업도 자동화, 공장이나 생산시설과 같은 부분도 자동화, 그리고 이미지 생성이나 콘텐츠 생성까지도 자동화 시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유독 마케팅 자동화에 대한 수요가 급증 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유는 네이버와 같은 미디어가 시장을 꽤 많은 부분 잠식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해외에는 이메일 마케팅이나 미국식 퍼널, 그리고 제휴 마케팅과 같은 다양한 어필리에이트 마케팅이 있습니다.
마케팅에 방법에 있어서는 국내보다 훨씬 더 다양한 마케팅들이 존재하지만 아직까지 국내는 검색광고나,
네이버 상위노출과 같은 마케팅 외에 딱히 이렇다할 마케팅 방법이 없는 상황입니다.
그나마, 최근들어서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콘텐츠 기반의 마케팅이 강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사실상 네이버 외에 진행 할 수 있는 마케팅 자체가 현저히 부족했던 상황입니다.
그런데, 해외는 상황이 좀 다릅니다.
구글이라는 거대 검색엔진이 있기는 했지만 오래전부터 자체적인 ‘이메일 마케팅’이나 ‘미국식 퍼널’을 중심으로,
조금 더 창조적인 마케팅 활동을 이어오고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소프트웨어가 허브스팟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ubSpot은 전세계 수많은 기업들이 사용하는 마케팅, 영업, 고객 서비스, 그리고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HubSpot은 2006년 브라이언 홀리건과 다히름 샤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주로 인바운드 마케팅 및 영업 플랫폼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은 고객이 자연스럽게 회사의 웹사이트로 유도되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HubSpot의 주요 기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CRM
모든 고객 데이터를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으며, 영업 팀이 더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마케팅 자동화
이메일 캠페인, 소셜 미디어 관리, SEO 최적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3) 영업 허브
영업 관련 데이터 추적, 이메일 추적 및 예약, 자동 전화 기록 등을 포함하여 영업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4) 고객 서비스 허브
티켓 시스템, 고객 피드백 수집, 지식 기반 관리 등을 통해 고객 지원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 사용법을 상세히 알려주는 국내 유일의 가이드북
다만, 해외에서는 활용방법과 사례가 매우 다양한 소프트웨어이지만 유독 국내에서는 사용률이 적었는데요.
이번에 국내에서도 허브스팟 가이드북이 출시 되면서 허브스팟 국내 유저분들도 쉽게 소프트웨어를 활용 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허브스팟 도입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해당 가이드북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