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학개론 (김승호) – 독서메모

사장학개론 (김승호) – 독서메모

1.한국계 중장기 국제외식 그룹 스노우폭스그룹 회장의 성공담 담긴 ‘사장학개론’
한인 기업 최초의 글로벌 외식 그룹인 ‘스노우폭스 그룹’의 회장인 김승호의 성공 스토리가 담긴 ‘사장학개론’ 소개.
1987년 미국으로 이민간 김승호는 후렌치스 팩토리, 이불가게 등의 실패 후 식당 체인을 분납조건으로 인수,
미 전역에 천여개 매장을 오픈하며 성장.
스노우폭스는 전 세계 11개국, 총 3000여개 이상의 매장과 유통망, 1조원의 매출액 기록하며 나스닥 상장 예정.
초반에는 자신의 시간과 노력으로 돈을 벌지만 기업가들은 대부분 자본과 기술을 보유하여,
직원들의 효율을 통해 차익을 가져가므로 더 많은 수익을 취득한다.

2.️어떻게 수입을 지속적으로 발생시키는지? 수입 발전 모델

시간을 파는 일에 종사한다면 수입이 정지될 위험이 있다.
기업가와 투자자는 아이디어를 통해 수입 구조를 만들어, 자신의 노동 여부와 상관없이 지속적인 수입 발생 가능
자산이 없는 사람은 우선 근로소득을 얻어 다른 사람의 노동력이 기반이 된 사업소득,
이후에는 금융소득을 추가로 얻어 국가의 구조적 소득까지 확대해야 함
끈기와 좋은 계획으로 하기 종료하기보다 끝까지 일을 해보는 것이 중요.
적극적으로 노력하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

3.빠른 결정력과 규칙적인 운동, 정갈한 식사가 성공의 비결
생각을 많이 하는 것은 복잡한 상황에서 오히려 상황을 헷갈리게 한다.
그보다는 결정을 빠르게 내리고 나서 그 결정을 옳은 결정으로 만들기 위한 추가적 결정을 하며 수정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말고 실패하더라도 운동과 정규 식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돈이 들지 않는 아침 산책을 권장한다.
배가 부르지 않도록 음식을 중단하는 비결이 자신의 성공에 큰 역할을 한다.

4.️망해가는 회사가 보여주는 징조와 주의할 점 11개
망해가는 회사는 미리 징조를 보인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사장들이 주의할 점을 11가지 소개한다.
정치인이나 기자 등의 도움을 받아 사업을 키우고자 할 때,
그들의 지위가 유명한 ‘불가근, 불가원’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급 직원들에게 업무지시와 확인이 눈에 띄게 줄어들면 사장이나 관리 담당자가 사라질 수 있다.
사장이 자주 모르는 척을 하는 경우, 그는 낭비나 도박에 빠졌거나,
회사 운영이 어려워하는 상황에 처해있을 수 있다.
고급 취미에 매여 연예인, 정치인 등과 접해들 때, 들어가는 비용과 얻는 이익이 비례하지 않는다.
이는 가장 부실한 투자 중 하나이다.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고 회사에 끼어드는 경우, 고객들이 사라지므로 회사는 망하게 된다.
사장이 회장과 같은 다른 타이틀을 가지거나, 회사 운영을 대신하는 경영인을 둘 때,
타이틀에 더 관심이 있는 사람은 그 일을 잘 못하게 되므로 회사는 망하게 된다.
신문이나 잡지에 계속해서 출연할 때, 경쟁자들의 존재를 무시하게 된다.
경쟁전을 무시하면 해당 산업으로의 애정이 사라져 그 산업 모두 망하게 된다.
가족으로 인해 요직이 가득 차거나, 옆에 모든 측근이 모인 경우 유능한 직원은 충분한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 비빔밥처럼 여러 가지 것이 뚤린다.
과식과 폭식으로 인해 건강과 정신 건강 모두가 악화되면서 판단력과 집중력 등의 능력이 감소된다.
이런 사람은 결국 하늘에서 도움을 받지 않는다.
망해가는 회사의 여러 징조를 미리 파악하는 것은 기업 경영에 큰 도움이 된다.

5.사업가가 성공하기 위한 조건
개인 영달을 위한, 기부금액 증가와 같은 회사 이용 방식을 지양해야 한다.
고집은 지녀야 한다. 선별된 전문가의 의견 교환이 중요하며, 남들의 비난이나 평가에 감정이 상하지 않아야 한다.
사업은 보편적 결정이 아닌 특이한 결정이 많기 때문에, 당신이 요청하지 않은 모든 충고는 무시해도 좋다.
참견, 비난, 의견 잘난 척, 무시하는 것처럼 행동하는 충고는 차라리 무시하는 것이 옳다.
사업가는 고집이 있어야 한다.

6.회사가 살아남는 중요한 조건은 창업자에게만 부여된 스토리.
훌륭한 사업을 이끌어낸 창업자는 나혼자만의 독특하고 감성적인 스토리를 가지고 있다.
회사 생명력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스토리를 찾아 기술하고 내 주변의 이야기와 연결해야 한다.
이 스토리에는 타인을 차별화시켜 회사의 역사와 비젼을 연결해야 한다.
저자는 찬사도 받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는 공헌자와 감사 인사를 언급하여 상대와 진심으로 의사소통해야 한다.
건설적인 비판을 나를 위한 것으로 생각하고 개선해야 한다면, 실현 가능하고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7.칭찬은 설탕, 비판은 소금
파괴적 비판은 집중적인 비난이므로 감정적 비난에 빠지는 대신 유머롭게 대처하는 것이 좋다는 조언.
회사가 유명해질수록 비난 받을 확률이 높으므로 이유없는 비난,
지나친 칭찬에 상처받지 않게 스스로 인생을 조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성공에 너무 아첨하거나 유머를 너무 많이하면 안된다.
설탕은 맛있지만 너무 많이 먹으니 해가되는 것처럼, 칭찬도 적당해야하고,
실제 반영해야할 문제점을 지적하지 않는 비판은 많아서도 상처입니다.
소금은 많이 먹으면 안되지만 없으면 안되는 것처럼 문제점을 지적하나, 어디까지나 과하지 않게 해야한다는 비유

8.️ 일상적으로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유지하면 비용절감과 업무효율, 사고방지에 큰 효과가 있다.
일상적으로 청소나 화장실 청결도 관찰하며, 청결과 정리정돈이 잘 된 곳은 높은 신용도 부여하는 곳이다.
정리정돈은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구분하고, 불필요한 것을 버리는 능력이 필요하며,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청춘, 청결, 청소 등은 습관화된 상태로 일상적으로 실천해야 비용, 업무, 사고 방지에 도움이 된다.
누군가를 돕는 일은 좋지만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현명하고 지혜롭게 행동해야 하며,
도움을 준 후에 무엇을 바라는지 잘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9.도움을 베풀 때 중요한 것.
고수와 초고수의 차이는 베푼 도움을 기억하지 않는 것.
도움을 베풀 때 상대에 대한 존중과 이해가 중요하다.
일회성의 선물 대신 근본적인 문제를 고려하여 상대를 지속적으로 돕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편적인 상식을 가진 사람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10.MBTI, 혈액형, 별자리 등의 신뢰는 보편적 상식이 아니다.

MBTI는 16가지의 성격 유형으로 분류되지만 검사 결과가 일치하지 않았다는 연구결과 존재.
이러한 이유로 MBTI로 인간의 성격만을 규정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존재.
혈액형 성격론은 일본과 한국에서 1970년대 이후에 인기가 불어나 보편적 상식으로 인식되었으나,
근거 없는 믿음과 위험성이 있다.
보편적 상식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위험하며,
인터넷 상에 유혹적인 사기 광고와 함께 이러한 믿음에 빠지는 것은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다.
회사 내에서는 상식을 상식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인간을 고용하고,
관련 신념을 지니고 있는 직원을 차별하지 않아야 한다.

11.생각은 현실이 된다. 명심하자!
생각이 현실이 된다는 개념은 서양/동양 철학 모두에서 전승된 바 있다.
교리는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우리의 현실을 형성하고 미래의 경험을 결정한다는 내용이다.
자신감이나 부정적인 생각이 현실에 그대로 영향을 미친다.
훌륭한 삶, 건강, 결과 등은 원하는 사람은 얻을 수 있고 매력적인 사람들은 비관론을 하지 않는다.
생각하는 대로 말하지 않고, 늘 꿈과 희망을 가져야 한다.

12.사업가라면 반드시 지켜야 할 몇 가지 덕목
사업가는 사업에 감사해야 한다. 스스로 무엇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은 큰 행복이다.
지켜져야 할 덕목으로는 감사한 마음, 열심히 일하며 노력하는 것, 모든 것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또한 사업이 성공하더라도, 근거 없는 비난과 피로, 가족관계의 변화, 주말근무, 휴일근무 등이,
존재하므로 스스로 가치를 만들고 이를 지켜나가야 함을 강조한다.
끝으로 스스로 하나씩 찾아가며 사장이 스스로 삶을 가치 있게 만들어 나가야 한다.
남이 가져다 주는 것은 없으며, 밥값은 항상 자신이 내야 한다.

13.️정직함과 시간 약속은 사업가의 귀중한 자산이다.
정직하지 않은 일은 행복하지 않게 만든다.
정직한 사업가는 자신의 시간과 재산 손실을 감수하더라도 약속과 신뢰를 지키려고 노력한다.
이는 다른 사람들의 존중과 평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시간 약속을 지키는 것은 사업 세계의 헌법이며, 가장 큰 가치는 신뢰이다.
시간을 잘 지키는 것은 업무에서도 핵심적인 태도이다. 이를 통해 평판이 좋아지고 신뢰를 쌓는 데 일조한다.
사람을 가두려는 태도로 일하는 ‘가두는 선생’과 모르는 것을 아는 척하는 ‘잘못된 선생’은 길잡이가 될 수 없다.
차라리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인정해야 한다. 전문 영역과 경험 외엔 의견일 뿐이다.
철저한 정직과 시간 약속을 규칙으로 삼아, 평생 그 가치를 지키며 살아가야 한다.

14.한 명의 선생만 두지 말고 여러 선생의 조언을 듣기, 선생을 존경하지만 추종하지 않기
한 명의 선생을 추종하다보면 그 사람을 넘어설 수 없다. 여러 선생의 가르침에 장점이 겹쳐지며 내가 완성된다.
성공한 사업가들은 사장 자신과 같은 열정을 갖은 최측근 직원을 필수적으로 둔다.
이런 직원은 마음의 그릇이 큰 사장의 존중하는 태도를 받으며 충실하며 회사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은 품성과 능력으로 나뉜다. 마음의 크기가 작은 사장과는 직원들이 일할 수 없다.
훌륭한 직원들을 얻기 위해서는 자기자신의 마음 크기를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15.좋은 직원은 함께 만들어가는 것, 좋지 않은 직원을 선별하고 사장이 품위 있으면 직원들도 예의를 갖추게 된다
고급 인재들을 모으기 위해서는 함께 만들어가는 인식을 가져야 하며, 좋지 않은 직원들도 걸러내야 한다.
좋은 직원은 첫 번째 관문을 통과한 사람과 사장이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다.
사장이 품위 있는 상황이면 직원들도 자연스럽게 예의를 갖추게 되는 반면,
행동과 시간이 예측되지 않는 나쁜 직원들은 개선이 어렵기 때문에 사장은 사전 대비가 필요하다.
실수로 다른 직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반복되는 직원이 있다면 해고 대상이 된다. 또한 범죄 행위를 저지른 경우 즉각 해고되어야 한다.
다른 직원이 뒷수습하거나 고생해야 하는 사소한 실수라도 반복적인 경우는 해고 대상이 된다.

16.부정적인 직원은 팀 전체를 썩게 만드는 가능성이 있다.
부정적인 의견을 내는 직원이 하나 있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계속적으로 부정적인 컴플레인을 하는 직원은 조직 전체의 분위기를 썩게 만들 수 있다.
해고를 미루면 악영향을 끼친다. 이 직원 때문에 이번달 해고가 1명일지도, 다음달에는 10명일지도 모른다.
또한 작은 거짓말이나 핑계를 대는 유능한 직원도 문제가 된다.
그들은 유능하지만 거짓말이나 타인에게 불이익을 끼칠 수 있다.
성실하고 정직한 사람들은 이러한 사람들과 일하기 싫어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떠날 수 있다.
따라서 회사는 최고의 인재와 일하고 싶은 환경을 제공하여 좋은 직원이 가만히 있는 것이 중요하며,
해고는 불러일으키는 후폭풍 때문에 빠르게 하는 것이 좋다.

17.️ 회사 내 직원은 상중하 3:4:3 정도의 비율을 가지며, 훌륭한 직원들을 상주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위 30%의 직원은 회사를 이끄는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가져오고 매출을 발생시키며,
40%는 중간급직원으로 반복적인 일을 수행하며, 상급 직원들 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머지 하위 30%는 회사의 손해가 되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안좋은 사람일지라도 바로 대체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좋은 사람으로 대체할 수 없다.
능숙한 사장은 상중하 비율을 인정하며, 핵심 최측근 5명과 우수 직원 25명을 인정하고 유지한다.
변덕스런 행동과 욕설은 직원들을 가장 싫어하는 경영자의 성품이다.
대부분의 회사는 직원 대부분을 뛰어난 사람들로 구성하기는 어렵다.

18.존경받기 위한 가치, 신뢰와 그에 따른 행동.
존경받기 위해선 반드시 있어야 하는 가치는 신용이다.
신용은 신뢰가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도구이며, 우리 삶의 기반이다.
사장은 자신이 할 말을 조심하고 뱉은 말을 지켜야 하며 변경시 책임지는 태도를 지켜야한다.
매사 가르치기, 참견하기, 고객 흉보하기, 정치/종교/UFO/외계인 이야기는 지양해야하지만,
의리, 보호, 신뢰 등은 존경받는 행동이다.
기업이 겪을 수 있는 문제들 중, 사장들이 대처할 부분에 대한 책임을 지양하면 안되며,
이는 직원들 간의 불화, 경쟁 업체 난립, 환율/이자율 상승, 사기 등이 해당된다.

19.️사장의 책임과 공포 관리
회사의 경영자이면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책임감을 느끼며 성장해야 한다.
모든 공포는 이익을 목적으로 현실로 만들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익을 위해 공포를 만들어내거나 과장하는 조직과 계속 관심을 가졌다.
사장은 모든 상황에서 공포감을 느끼지 않고, 공포를 다루는 책임을 가진다.
이를 기회로 생각해 성장할 수 있다면 어떤 공포도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경험담을 전한다.
모든 것이 내 탓이고 나의 문제. 당장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기보다,
내가 무엇을 잘못했는지를 고민하는 태도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인생을 인도할 수 있다.

20.부자도 금융, 부동산에서 사기의 타겟 될 수 있다.
부자가 사기를 당하는 경우 금융과 부동산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음.
미국 유댁의 대학 이사장은 브나드 메이도프 사기의 피해자가 되었음.
부동산이나 금융에 대한 공부와 정보 수집이 중요함.
실패는 인생의 일부이며, 실패를 극복하기 위한 긍정적인 요소와 학습이 필요함.
어떤 경우든 의심의 시선을 가져야 하며, 세상에서 공짜는 없으므로 과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함.

21.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가 하려는 사업에 대한 이해와 열정이다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할 수 있고 돈이 없어야 더 잘할 수 있다’는 말 같이, 사업에 돈은 필수 항목이 아니다.
대신,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하려는 사업에 대한 집요한 공부와 열정이 중요하다.
따라서 사업을 하기를 원하는 이들은 해당 분야 주제로 계속 공부하고, 대가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성공한 사람들이 열정으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효율적인 열정이 더 중요하다.
사업을 하기 위한 투자로 여타의 행동보다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사업체 운영이다.

22.️성공의 중요한 요소, ‘운’과 ‘사장의 잘못이다.
운의 폭은 한계가 있으며 불운과 행운은 따로 오지 않는다
불운 대비책은 반드시 필요하며 행운의 대비책도 개인적인 자금여유와 시간관리의 개선이 효과적이거나,
독서를 통해 기존의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조금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누구든 성적 측면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지만,
대부분은 성공을 실현하지 못하며 불운에 대해서 대비책이 없다면 성공의 가능성이 더 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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