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보이는 것들의 비밀, 브랜드 아이덴티티 – 독서후기
1. 브랜딩에서 있어서 기획자의 의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것에 있어서 사람의 의지와 연기가 중요하며
정해진 방향을 믿고 나아간다면 혼선이 생기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해진 길로 나아가려는 경향이 있는데 브랜딩에서도 이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 과정에서 미리 설정한 방향은 중요하며, 그에 따라 브랜드를 조정해야 합니다.
브랜딩은 결국 사람들의 의지와 행동에 달려 있기 때문에 기획자의 의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수십년간 브랜딩 관련된 업무를 진행해온 ‘브랜드 전문가’의 견해
저자는 수십년간 브랜드 관련 업무를 수행하며 다양한 브랜딩 경험을 쌓았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정의가 있지만, 결국 각자의 이름과 표현 방식이 중요합니다.
디자인, 마케팅, 프리미엄 등 다양한 영역이 브랜딩에 영향을 미치며 폭넓은 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의 브랜드는 자신을 알리는 수단으로, 디자인이나 마케팅과 같은 방법으로 다양하게 표현됩니다.
3. 해외 기업의 ‘사회적 책임감’과 ‘브랜딩’의 관련성
브랜딩에 대해 국내와 해외는 조금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 기업은 사회적 역할에 대해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있습니다.
그중 나이키와 P&G는 인종 갈등 문제에 대응하여 사회적 변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해외 기업들이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나이키 및 P&G가 주목받고 있으며,
한국의 기업 브랜딩은 감성적인 측면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업 브랜딩에서 해외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더 강조하며,
상대적으로 직접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추세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4. 갤럭시 브랜드와 마케팅 전략의 성공
갤럭시는 이미 강한 브랜드 특성을 갖췄고,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새로운 포지셔닝을 통해 남성복을 이용해 눈에 띄는 캠페인 전략을 실행하였습니다.
고객의 기억에 남는 단어로 캠페인 전략을 변경하고,
‘갤럭시 메가’로 색다른 매력을 표현하여 마케팅의 성공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5. 기업들의 브랜딩에 대한 ‘고찰’과 ‘과감함’
갤럭시 등 많은 기업들이 제품 브랜딩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이 재치와 아이디어를 통해 높은 수준의 브랜딩을 진행하나, 평범함을 피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브랜딩에서는 고객에 대한 약속이 중요하며, 기업의 개성과 용기가 강조돼야 합니다.
브랜딩에서는 평범함보다는 과감한 결정과 고객 약속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1. 해당 도서를 구매하고 싶으시다면?
예스24: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브랜드 아이덴티티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로고 디자인,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
알라딘 :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브랜드 아이덴티티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로고 디자인,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
교보문고 :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브랜드 아이덴티티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로고 디자인, 브랜딩, 브랜드 마케팅)
#2. 함께 읽으면 좋은도서
카피책 (당신이 쓰는 모든 글이 카피다) 정철 – 독서리뷰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 (사카이 도시오) – 독서메모